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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정산, 절차, 준비 서류, 보조금 아끼는 방법까지!

안녕하세요.
오직 의뢰인의 단 1원까지 아끼기 위해 노력하는 로엘 회계법인 입니다.

아마 초기 창업자, 또는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부 지원금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이미 다양한 지원금을 받으신 분들도 있으실 테고요.

​저희 회계사들도 이런 측면으로 보았을 때, ​”아 정말 창업하기 좋은 시대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부 지원금이나 보조금은 어쩔 수 없이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책임을 이행하지 않게 되면 환수 당하는 일도 생길 수가 있죠.

​실제 보조금 정산 심의 위원으로 활동하는 회계사들이 오늘은 책임 중 하나인 ‘사업비 정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보조금 환수도 피할 수 있는 Tip들도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비 정산이란?

사업비 정산

보조금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정해진 규정에 의해서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한 후에는 사업비 정산 보고서를 회계법인에 제출해야 합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정부 지원금은 책임이 따릅니다. 하지만 지원금을 지급한 기관에서 모든 회사를 찾아가서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죠. 따라서 책임을 다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회계법인에 의뢰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회계사님들은 어떤 것을 검토하시나요?

저희 회계사들이 하는 업무는 간단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업을 하면서 사용하신 지출 내역과 증빙 서류를 보고, 보조금의 취지에 맞게 사용했는지를 검토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공적 자금을 기업이 제대로 사용한 건지 회계사들이 검증해 주는 것입니다.

​큰 틀에서 보았을 때, 사업비 정산 업무는 회계감사와 비슷합니다. 회계감사는 공식적으로 노출되는 회사의 정보에 대해서 회계사들이 일정 부분을 보증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사업비 정산, 준비 서류와 절차는?

사업비 정산은 절차의 핵심은 ‘증빙 서류 준비’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사업비 정산의 목적에 맞게 적합한 용도로 지원금을 사용한 지 여부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견적서, 계약서, 지출증빙, 세금계산서, 물품 관련 거래명세표 등​이 있습니다.

​1차로는 지원금을 지급한 기관에서 해당 서류를 통해서 검토를 합니다. 그 이후 기관에서 선정한 외부 위원들 3~4명이 모여서 정산 보고서가 적정한지 2차 심의를 거치게 됩니다.

처음이라 준비하기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준비해야 할 서류도 많고, 외부에서 감사 받는 것 같아서 겁먹고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사업비 정산 잘하는 Tip을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기부터가 핵심이니 조금만 더 집중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비 정산, 보조금 지급 관련 팁!

사업비 정산3

1. 사업비 정산, 보조금 지급 규정 확인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보조금 지급 규정 확인’입니다.

​지급하는 기관에 따라 보조금 지급 규정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달라질 수 있고, 지원이 안되는 항목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초기에 지원 사업에 지원하실 때부터 내용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업비 정산 미리 준비하기

두 번째는 ‘미리 준비하기’입니다. 사실 간단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못하는 부분이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한두 군데 사용하시는 것도 아닌데, 마지막에 사업비 정산 보고서를 쓸 때 모든 지출 증빙을 준비하시려면 굉장히 큰 업무로 느껴지시고, 스트레스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금을 사용하실 때마다 증빙 서류와 관련 내용에 대한 기록들을 미리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해도 되는지
헷갈릴 때가 많아요.
보조금에 대한 오해

기관에서도 그렇고 저희 회계사들도 많은 사업자분들에게 용도에 맞는 사용을 강조 드립니다. 하지만, 사용하시는 금액이 용도에 맞는 건지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아마 보조금에 대해서 매우 좁은 ‘특정 분야’에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셔서 그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조금 사용처를 보면 우리가 법인을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비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경비에는 인건비, 광고비, 판매촉진비, 임차료(특정보조금에 한함)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너무 겁먹지 말고 시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보조금을 받았을 때 해야 하는 ‘사업비 정산’이 무엇인지, 그리고 보조금을 환수 당하지 않는 Tip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사업 초반에 이런 보조금을 이용하신다면 자금 부족 문제를 조금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모르셔서 못 받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따라서 보조금에 대해서도 조금 더 관심을 갖고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괄사업 양수도는 ‘사업에 관한 모든 권리와 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포괄사업 양수도’의 방법으로 법인 전환을 하십니다. 특히 스타트업 또는 초기 사업체분들은 비교적 절차가 단순하고, 비용이 덜 발생하는 포괄사업 양수도를 선호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