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자녀증여세, 정확한 정의부터 기준까지!

자녀증여세, 반드시 알아야 할 정의부터 기준까지!

안녕하세요.

단 1원의 자산까지 놓치지 않는 로엘 회계법인입니다.

납세자들 중에 대부분이 아들 딸에게 주는 생활비는 비과세 부분이라고 생각 하시는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재산 관련 범위를 명확히 해보면 학자금 장학금 등 생활비 교육비등은 비과세 범위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것은 아닌 것이죠 오늘은 쉬우면서도 까다로운 자녀증여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녀증여세 계산

자녀증여세, 정확한 정의는?

자녀증여세란 부모님이 자식에게 재산을 전달할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주택, 토지, 자동차 등 다양한 재산을 자식에게 전달할 때 이 세금을 내야 하는데 이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 해야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죠.

자녀증여세,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및 기준

과세기준에 대해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세기준은 증여 받은 재산의 가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재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증여세율 또한 다르게 적용되니, 이 점도 참고 해야겠습니다.

증여 면제한도에 대해 들어 보신적 있으시죠? 돈을 주고받으면서 면제받는 것인데요 10연간 부부 같은경우 6억 자식들에겐 5천만원 친족에게는 1천만원 까지는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 자녀 이신 분들은 여러 자녀에게 소액씩 증여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자녀증여세,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자녀증여세 절세방법을 알아보셔야하는데 절세 방법 중 하나는 주택 증여 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통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종합부동산세 신고 시 증여 받은 주택의 가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절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금을 물려주는 것 보다는 공시지가로 판단되는 부동산을 주는 것이 절세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자녀증여세

자녀증여세, 시점은 언제가 좋을까?

증여 시점을 또한 고려하시면 좋은데요 증여세를 줄이려면 해가 바뀌는 1월 1일 이후에 증여를 하는 것이 나은데요 그 이유는 연말에 당해 연도의 신고를 하게 되면 납부도 바로 하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준비를 잘하고 있다 보면 줄일 수 있는 항목들이 있으니 다음 해에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계약은 철저히 해야 됩니다. 계약서에는 재산의 명세와 일자, 증여자와 수여자의 인적 사항 등을 명확한 기재가 필요하고 이렇게 작성한 계약서는 나중에 세무서나 금융기관에서 증빙자료로 요구할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로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워낙 다양한 사례가 있다 보니 특이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관련된 그런 경우 복잡해질 수 있는 문제로 보이지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다 보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저희 로엘 회계법인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1원의 가치까지 책임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