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테니스 창업, 시장 상황 분석부터 투자 전망까지!

안녕하세요.
오직 의뢰인의 단 1원까지 아끼기 위해 노력하는 로엘 회계법인 입니다.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골프만큼이나 테니스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골프와 비교하여 굉장히 가성비 좋은 스포츠라고 알려지기 시작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존 이용자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회계사들의 시선으로 테니스 창업의 시장분석과 전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글 마지막에는 진짜 저희 회계사들이 직접 창업을 한다면 ‘이렇게’ 할 것 같다는 점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테니스 창업의 시장 상황은?

우선, 테니스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

1. 비용

테니스 창업 비용

골프와 비교해 보자면 골프는 고가의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말에 한번 골프장에 나가면 1인당 최소 30만 원씩을 사용해야 하죠. 걱정 없이 즐기기는 힘든 비용이긴 한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mz 세대들을 주축으로 붐이 되고 있는 테니스는 라켓과 테니스화 이외에 특별히 들어가는 장비 비용도 없고, 1회 코트 대여료 역시 15,000원 ~ 20,000원 사이로 저렴한 편입니다.

​최근 소비하지 않는 것이 취향인 시대, ‘과시적 비소비’ 트렌드까지 불면서 앞으로 테니스의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재미

테니스 창업 요소 재미

두 번째는 ‘재미’ 일 것 같습니다. 물론, 테니스 자체의 재미도 있겠지만 오늘 말씀드릴 재미는 ‘SNS 상에서의 재미’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 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만한’이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입니다. 이런 신조어가 있을 만큼 SNS에 사진을 게시하는 활동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저 테니스 코트에서 라켓만 들고 있더라도 충분히 인스타그래머블 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mz 세대들이 테니스를 통해 sns 상에서도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점점 늘어는 것 같습니다.

테니스 창업을 해도 될까? 회계사 과전에서의 전망!

테니스 창업 시장, 수요 대비 너무 적은 공급

아마 테니스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져 보신 분들은 공급이 부족한 것을 느껴 보셨을 겁니다. 테니스의 인기에 비해 아직은 시설 및 교육 등에 대한 인프라가 현저히 부족해 보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테니스가 비주류 스포츠였기 때문에 테니스 선수가 다른 나라에 비하여 부족합니다. 그 때문에 당연히 레슨을 해주시는 강사님도 부족하게 된 것 같습니다.

​테니스 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로엘 회계법인 사무실 주변에도 5~6개 테니스 코트가 있습니다. 예전보다는 확실히 접근성이 좋아지긴 했지만, 인기 있는 시간은 항상 예약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요 대비해서 아직까지 인프라가 더 확충되어야 하기 때문에 테니스 창업을 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테니스 창업, 비교적 낮은 투자 비용

테니스장은 부지와 비교적 간단한 시설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프장이 매우 넓은 부지가 필요하고, 잔디 등의 시설 비용이 필요한 것에 비하면 테니스 장은 낮은 비용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테니스 창업 개별공시지가

얼마 전 스포츠 브랜드인 르꼬끄에서 김포에 ‘르꼬끄 테니스 클럽’을 오픈했습니다. 약 1100평 규모의 하드코트 4면과 편의시설을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해 봐야 할 것은 해당 부지의 공시지가입니다.

​저희가 직접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해 본 결과 평당 23~24만 원 정도 밖에 안 하더군요.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는 측면에서도 테니스 창업이 좋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회계사가 직접 테니스 창업을 한다면?

아무래도 주변이 주거시설들이고 수도권이라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래서 테니스를 치지 않는 사람의 수요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시설들이 있으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장 옆에 베이커리 공장형 카페나 터치리스 세차장과 같은 부가시설들을 동시에 운영해서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테니스 창업에 대해서 회계사들의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만약에 사업을 준비하신다면 저희 회계사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의견을 들어 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을 준비하시다가 세무, 회계와 관련된 궁금하신 점들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로엘 회계법인으로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